전산실의 정기청소는 몇년전에 비해 그 필요성 및 실시하시는 경우가 많이 보편화되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전산실이나 통신실의 청소의 중요성과 함께 제대로된 청소 목적에 맞는 청소 및 올바른 방법이 사용되지 않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그중에서도 전산실 내에서 컴퓨터 청소에 잘못 사용되는 에어컴프레셔(air-compressor)에 대한 내용에 대해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전산실청소 전문업체의 이름을 걸고 서비스하며 키워드광고의 상위를 점유하며 서비스를 하는 업체들이 많이 있으며 실제로 홈페이지를 보고 의뢰를 많이 하십니다. 또한 전산실청소를 처음 의뢰하시는 전산실관리자분들 또한 방법을 모르다보니 업체의 방법을 무조건적으로 수용하는 경우가 많이 있어서 전산자격증을 보유하고 미국의 전문업체와 co-work를 진행 및 사례연구로 시방서를 보유하고 진행하는 에이씨에스(ACS)에서 바로잡고자 합니다.

“컴퓨터 청소”라는 키워드로 인터넷을 검색하시면 에어컴프레셔를 사용하여 컴퓨터 내부에 쌓인 먼지를 시원~하게 날려버리는 영상과 이미지를 많이 접하실 수 있습니다. 특히 개인PC 또는 PC방에서 많이 사용되는 타워형 컴퓨터를 많이 접하실 수 있습니다.

고가의 컴퓨터가 아닌..특히 중요한 데이터를 가지고 있지않은 컴퓨터 본체는 에어컴프레셔를 사용하면 물론 매우 쉽고 빨리 먼지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기업의 또는 정부의 중요한 데이터와 온라인 시스템이 가동중인 서버와 스위치,스토리지 장비에 편의성을 위해 에어컴프레셔를 사용하여 먼지를 제거하면 여러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전산실의 Rack 내에는 블레이드서버와 스위치,스토리지 등 다양한 IT전산장비들이 있습니다.

전산실을 관리한다고 해도 외부 환경의 여러 영향으로 먼지가 발생하게 되고 이러한 먼지는 전산실 내 공조시스템을 통해 이리저리 부유하며 옮겨다니게 됩니다.

그 정착지 중 한 곳이 전산장비 전면의 공기순환을 위한 유입구 입니다. 이러한 먼지는 전산기기 내에 쌓여서 쇼트를 발생시켜 화재의 위험도 있지만 장기간 막힐 경우 장비의 온도상승을 유발하여 과도한 전력사용 및 시스템의 안정화를 방해할 우려가 높기때문에 정기적으로 제거되어야하는 중요한 factor 중 한곳입니다.

이곳 및 후면의 팬(FAN)을 청소할때 에어컴프레셔를 사용하여 먼지를 날려 청소할때의 위험성에 대해 설명드립니다.

1. 에어컴프레셔는 실린더의 윤활을 위해서 윤활류가 필요하며 압축된 공기 속에 기름이 섞여있습니다. 그 얘기는 즉. 에어컴프레셔로 전산장비의 공기유입구에 압축공기를 분사할때 공기와 함께 기름도 장비 내부로 유입되게 됩니다. 이는 장비에 치명적인 오류 및 고장을 유발시킬 수 있습니다.

2. 에어컴프레셔의 전산실,컴퓨터에서의 사용은 전산장비 후면의 fan 부분에 전원이 있고 랜선이 복잡하다는 이유로 무분별하게 에어컴프레셔의 압축공기로 먼지를 날려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압력이 센 압축공기는 공기를 안에서 밖으로 유출시키는 fan의 방향을 순간적으로 역방향으로 진행시켜 고장을 유발하며 또한 먼지를 오히려 안쪽으로 유입시키기도 합니다.

3.에어컴프레셔의 강하게 압축된 공기는 장비의 부품을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구조적으로 강하게 고정되지않은 부품이 압력에 의해 떨어져나가 장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위험성 및 이유로 인해 고압의 에어컴프레셔를 사용하지않습니다. 특히 전문업체를 표방하면서 이러한 고려사항에 대한 연구를 게을리하면 안될 것 같습니다. 에이씨에스는 전문 도구와 장비를 사용한 전문 클리닝으로 IT장비에 치명적인 전도성 미세먼지를 제거합니다.

시스템 관련 자격증(MCSE/MCP/CCNA/IBM Tivoli) 및 오라클,SUN 시스템에 대한 교육을 받은 엔지니어를 보유하여 정기적인 내부교육을 진행하여 전산실 청소 및 관리(유지보수)를 위한 최적의 시방 및 작업을 진행합니다.

전산실청소 전문업체 에이씨에스는 정부통합전산센터(국가정보자원관리원)청소 수행을 비롯하여 수많은 정부시스템과 기업의 전산실 관리를 위한 청소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수도권뿐만이 아닌 전국 모든 지역에 서비스가 가능합니다. 적은 경험의 인력을 사용하지않고 모든 작업자가 교육받은 본사직원이 직접 모든 작업에 참여합니다.

전산실청소에 에어컴프레셔 사용하면 안되는이유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